6.11 ECMAScript6 - Symbol

7번째 타입 심볼(Symbol)

es6 Logo

1. Symbol이란?

1997년 자바스크립트가 ECMAScript로 처음 표준화된 이래로, 자바스크립트는 6개의 타입(자료형)을 가지고 있었다.

  • 기본 자료형 (primitive data type)
    • Boolean
    • null
    • undefined
    • Number
    • String
  • 객체형 (Object type)
    • Object

Symbol은 ES6에서 새롭게 추가된 7번째 타입이다. Symbol은 애플리케이션 전체에서 유일하며 변경 불가능한(immutable) 기본 자료형(primitive)이다. 주로 객체의 프로퍼티 키(property key)로 사용한다.

2. Symbol의 생성

Symbol은 Symbol() 함수를 통해 생성한다. 이때 생성된 Symbol은 객체가 아니라 값(value)이다.

let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Symbol() 함수는 String(), Number(), Boolean()과 같이 래퍼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와는 달리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는다.

new Symbol(); // TypeError: Symbol is not a constructor

Symbol은 변경 불가능한(immutable) 기본 자료형(primitive)이다.

let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ol + 's');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Symbol() 함수는 인자로 문자열을 전달할 수 있다. 이 문자열은 Symbol 생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다만 생성된 Symbol에 대한 설명(description)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된다.

let symbolWithDesc = Symbol('ungmo2');
console.log(symbolWithDesc);        // Symbol(ungmo2)
console.log(typeof symbolWithDesc); // symbol

Symbol() 함수가 생성한 Symbol 값은 애플리케이션 전체에서 유일하다.

let mySymbol = Symbol('ungmo2');
console.log(mySymbol === Symbol('ungmo2')); // false

3. Symbol의 사용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문자열과 숫자로 만들 수 있다.

const obj = {};
obj.prop = 'myProp';
obj[123] = 123; // NG: obj.123 = 123;
obj['prop' + 123] = false;

console.log(obj); // { '123': 123, prop: 'myProp', prop123: false }

Symbol 값도 객체의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수 있다. Symbol 값은 애플리케이션 전체에서 유일한 값이기 때문에 Symbol 값을 키로 갖는 프로퍼티는 다른 어떠한 프로퍼티와도 충돌하지 않는다.

const obj = {};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obj[mySymbol] = 123;

console.log(obj); // { [Symbol(mySymbol)]: 123 }
console.log(obj[mySymbol]); // 123

4. Symbol 객체

Symbol() 함수를 통해 Symbol 값을 생성할 수 있었다. 이것은 Symbol이 함수 객체라는 의미이다. 브라우저 콘솔에서 Symbol을 참조하여 보자.

symbol-object

Symbol 객체

위 참조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Symbol 객체는 프로퍼티와 메소드를 가지고 있다. Symbol 객체의 프로퍼티 중에 length와 prototype을 제외한 프로퍼티를 Well-Known Symbol이라 부른다.

4.1 Symbol.iterator

Well-Known Symbol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상수로 존재하며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Well-Known Symbol을 참조하여 일정한 처리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객체가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key로 사용한 메소드 가지고 있으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이 객체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따르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터레이터로 동작하도록 한다.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key로 사용하여 메소드를 구현하고 있는 빌트인 객체(빌트인 이터러블)는 아래와 같다. 아래의 객체들은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고 있으며 이터러이터를 반환한다.

Array
Array.prototype[Symbol.iterator]
String
String.prototype[Symbol.iterator]
Map
Map.prototype[Symbol.iterator]
Set
Set.prototype[Symbol.iterator]
DOM data structures
NodeList.prototype[Symbol.iterator]
HTMLCollection.prototype[Symbol.iterator]
arguments
arguments[Symbol.iterator]
// 이터러블
//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key로 사용한 메소드를 구현하여야 한다.
// 배열에는 Array.prototype[Symbol.iterator] 메소드가 구현되어 있다.
const iterable = ['a', 'b', 'c'];

// 이터레이터
//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key로 사용한 메소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iterable[Symbol.iterator]();

// 이터레이터는 순회 가능한 자료 구조인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로서 value, don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반환하는 next() 함수를 메소드로 갖는 객체이다. 이터레이터의 next() 메소드를 통해 이터러블 객체를 순회할 수 있다.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a',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b',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c',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 value: undefined, done: true }

4.2 Symbol.for

Symbol.for 메소드는 인자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를 통해 Symbol 레지스트리(Symbol registry. Symbol들의 리스트)에 존재하는 Symbol을 검색한다. 검색에 성공하면 검색된 Symbol을 반환하고,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Symbol을 생성한다.

// 새로운 전역 Symbol 생성
const s1 = Symbol.for('foo');
// Symbol 레지스트리에서 이미 만들어진 Symbol을 검색
const s2 = Symbol.for('foo');

console.log(s1 === s2); // true

Symbol() 함수는 매번 다른 Symbol 값을 생성하는 것에 반해, Symbol.for은 단 하나의 Symbol을 생성하여 여러 모듈이 공유하게 된다.

Reference

Back to top
Close